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티스토리 광고와 수익

[Tistory] 애드센스 승인거절 후 조치방법, 그리고 최종 애드센스 승인

by 일상다반 2023. 2. 11.

이미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봤기 때문에 일상다반사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승인을 받는 건 크게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티스토리의 개별 포스트와 블로그를 어떻게 꾸며야 할지 이미 알고 있었고, 절차나 기간 등도 예상을 해오고 있던 터라 이때쯤이면 애드센스 승인이 될 것이고, 이후에는 광고를 어떻게 넣으면 될지를 고민하고 있던 시기였죠. 승인 신청을 한 후 3주 정도가 지났을 때 의외의 결과를 받았습니다. 애드센스 승인거절이라는 통보였죠.

 

사실, 오래전에 티스트로 애드센스 승인신청을 할 때에는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 수익과 관련한 테마가 없었고 또한 애드센스 연동도 티스토리에서 직접적으로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에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코드 삽입만 해두고, 나머지는 구글 애드센스 관리자페이지에서 설정을 했었죠. 하지만 지금은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드센스와 직접 연동하여 수익과 광고위치 설정 등을 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바로 이 부분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티스토리에서도 광고설정을 할 수 있도록 바뀌다 보니 구글 애드센스에서 승인이 나지 않더라도 티스토리에서는 수동광고 등의 위치를 설정할 수 있는데, 이때 애드센스 광고가 있는 것처럼 오해를 살 수 있는 것 같더라고요.

 

애드센스 승인 거절 이후 제가 조치한 사항이라곤 포스트를 몇 개 더 쓴 것과 티스토리에서 했던 광고설정을 모두 Off 한 것 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승인 거절에 따른 보완사항 제출 후 한 달 정도가 지난 지금 최종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런상황이다 보니 애드센스에서 거절통보를 한 이유는 티스토리에서 미리 광고설정을 했던 부분으로밖에 이해가 되지 않는 상황이라 이 부분을 잠시 다뤄볼까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내용을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 가입 및 승인신청 방법

▼ 애드센스 승인 신청과 관련한 포스트는 이전에 작성했던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티스토리/티스토리 광고와 수익] - [Tistory] 티스토리 광고게재를 위한 구글 애드센스 가입 및 승인신청 방법

 

[Tistory] 티스토리 광고게재를 위한 구글 애드센스 가입 및 승인신청 방법

티스토리를 하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수익창출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수익이 좋은 편에 속하는 구글 애드센스가 가장 널

rankroo.tistory.com

애드센스 승인거절 사태발생

애드센스 승인신청을 한 후 3 주 정도가 지났을 때 구글로부터 메일을 한 통 받게 됩니다. 저는 당연히 애드센스 승인통과라는 메일인지 알았는데,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할 수 없다는 승인거절 메일이 온 것이었죠.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기 전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고 하는군요. 그런데, 그 아래 나와있는 구글티셔츠를 입고 있는 이분은 약간 킹받는 표정을 하고 있네요. '니깟게 감히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겠다고?' 하는 것처럼 말이죠. ㅎㅎㅎ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 관리자페이지로 가보았습니다. 제가 신청했던 광고에 대하여 '준비 중' 상태가 '주의 필요' 상태로 바뀌어 있네요.

대체 뭘 주의하라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내용을 펼쳐보니 광고 게재가 준비되지 않은 사이트라고 설명이 되어 있군요.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기 전에 수정해야 할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세부정보 표시' 버튼을 눌러서 들어가 봅시다.

그랬더니 사이트에서 정책 위반이 발견되어 아직 광고를 게재할 수 없다는 문구가 눈에 보입니다.

좀 더 자세히 보니, 세 가지의 경우 중 하나에 해당되어 광고게재가 안된다는 말이었습니다. 하나씩  확인해 보겠습니다. 콘텐츠가 없거나 가치가 낮은 콘텐츠를 포함한 화면. 음... 이건 아닙니다. 콘텐츠 작성을 충실하게 이행했기 때문에 이 부분은 패스!, 다음으로 아직 준비 중인 화면. 사실 이 부분도 해당사항은 없지만, 세 가지의 내용 중 가장 의심이 됩니다. 다음으로, 알림, 이동 또는 기타 행동 목적으로 사용되는 화면. 제 블로그의 각 포스트는 정보전달 이외의 다른 목적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이 내용도 패스하였습니다. 결국 제가 의심해 볼 수 있는 건 아직 준비 중인 화면 이 하나밖에 없는데, 포스트가 준비 중이라는 의미보다는 서문에서 설명드렸던 티스토리에서 미리 설정해 두었던 애드센스 광고설정 문제가 해당이 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뒤에서 다시 확인해 보겠습니다. 잠시 여기서 중간에 있는 '게시자 콘텐츠가 없는 화면의 구글 게재 광고' 텍스트 링크를 클릭해 보겠습니다.

그럼 다시 킹받는 아저씨의 동영상과 함께 위에서 설명했던 내용과 비슷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저는 이 중 '아직 미완성 상태인 화면'이라는 사유를 의심해 볼 예정입니다.

왜 애드센스 승인거절이 됐을까?

제가 생각하는 애드센스 승인거절 사유를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에 현재 어떻게 설정이 되어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수익 하위의 '애드센스 관리' 탭을 클릭해서 들어가 봅시다.

오, 이런! 아직 애드센스 승인이 나지도 않았는데 광고설정을 해둔 상태로 되어있네요. 전체 자동광고뿐만 아니라 수동 광고설정도 모두 On 상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표현이 되냐 하면, 아래와 같이 애드센스 광고표시만 나타나게 됩니다. 아래는 본문상단 위치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는 것으로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표시입니다. 원래는 이 자리에는 애드센스 승인 후 광고가 정상적으로 송출되어야 할 자리입니다. 즉, 구글 입장에서는 광고승인이 되지 않았는데, 광고 표시가 되어 있기 때문에 '아직 미완성 상태인 화면'으로 오해할 수 있다는 것이죠.

승인거절에 대한 조치 및 재요청

이번에는 문제점을 인지했으니 이 부분을 해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의 애드센스 관리에서 광고설정을 모두 Off로 바꾼 후 변경사항 저장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위의 애드센스 광고표시란이 사라져서 오해의 소지가 없어졌습니다.

이 상태에서 '정책 위반사항을 수정했음을 확인합니다'에 체크를 한 후 '검토요청' 버튼을 눌렀습니다.

그랬더니 다시, 아래와 같이 사이트의 광고 게재 가능여부 검토 중이라는 메시지가 생성이 되고요.

상태는 다시 '준비 중'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결과를 기다려보겠습니다. 참고로, 바뀐 사항은 위 내용 포함하여  포스트를 몇 개 더 작성한 것 밖에 없습니다.

애드센스 최종승인

검토요청을 다시 시행한 후 한 달 정도가 지난 후 구글에서 아래와 같이 좋은 소식을 메일로 전해왔습니다.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즉, 애드센스 광고게재 승인이 된 것입니다.

▼ 애드센스 관리자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일상다반사 광고게재와 관련한 내용이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준비 중'이라는 메시지에서 '준비됨'이라는 메시지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앞으로는 일상다반사 블로그에서도 구글 애드센스 광고게재가 가능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수익창출을 하러 가보시죠!


마치며...

처음 티스토리를 시작했을 때에는 구글 애드센스의 벽이 엄청 높아 보였습니다. 그러나, 애드센스 승인을 겪어본 이후 블로그와 유튜브에 돌아다니는 애드센스 승인에 대한 많은 정보들이 생각과는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죠. 이번 애드센스 승인 거절도 사실 충격적이긴 했습니다. 블로그 포스트의 콘텐츠와 구성이 나름 괜찮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이유로 승인 거절이 되기는 했지만, 앞으로는 이런 사소한 부분까지도 신경을 써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많은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