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텍스트 뿐만 아니라 이미지도 구성요소가 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위해서는 블로그에 적당한 분량의 텍스트와 적당한 양의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블로그를 통하여 최적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릴 예정이지만, html 편집과 같이 코딩에 가까운 부분을 전혀 만지지 않더라도 텍스트와 이미지를 활용하여 좋은 블로그, 검색이 잘되는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텍스트 작성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설명을 드리기로 하고,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사용할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인 포토스케이프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에게 가장 친숙하고 또 잘 알려진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은 어도비사의 포토샵입니다.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웬만한 이미지 편집은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를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께서 이미지 편집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셔서 포토샵 프로그램을 사용하겠다고 하면 그렇게까지는 할 필요는 없다는 답을 드리고 싶습니다. 포토샵(Photoshop)은 전문가용 이미지 편집툴입니다. 즉, 좀 더 세밀하고 자세한 이미지 편집이 필요할 때 우리와 같은 일반인보다는 이미지를 전문적으로 다루어야 하는 분들께서 주로 사용하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우리는 그렇게까지 전문적인 툴까지는 필요없습니다. 오늘 설명드릴 포토스케이프만으로도 블로그에 사용될 형태로 이미지 가공을 얼마든지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포토스케이프는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가장 큰 장점은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일괄편집 후 일괄저장하기, 이어붙이기, GIF 애니메이션 만들기, 크기조절이나 테두리선 그리기와 같은 도구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나 워터마크 삽입도 클릭 한 두번이면 가능하죠. 그리고 포토스케이프는 프로그램이 가볍습니다. 버전에 따라서 가벼운 정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포토샵에 비하면 초기 구동시간이나 편집 후 저장, 이미지 로딩 등에 걸리는 시간이 아주 빠른 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개별사진 편집시 적용 가능한 필터가 다양합니다. 비네팅, 그라데이션, 왜곡 등 다양한 필터를 강도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포토샵은 유료 프로그램인데 비해 포토스케이프는 무료 프로그램이라 비용 걱정도 없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포토스케피이프 버전 3.7과 X를 무료 다운로드 받는 방법과 각각의 차이점에 대하여 알아도보도록하겠습니다.
OS별 포토스케이프 버전 살펴보기
▶ 현재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 포토스케이프 Version은 3.4와 3.7, X 이렇게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1. Photoscape 3.4
▼ 윈도우 98, Me 사용자가 적용할 수 있는 버전입니다. 아주 오래 전 사용하던 윈도우에서만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거의 쓸일은 없을 것 같네요.
2. Photoscape 3.7.
▼ 윈도우 NT, 2000, XP, Vista, 7, 8, 10 에 적용할 수 있는 버전입니다. 현재 가장 많은 버전의 윈도우에 적용이 가능하죠. 실질적으로 이 버전의 포토스케이프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3. Photoscape X
▼ 윈도우 10, 애플 맥(Mac) 사용자가 적용할 수 있는 버전입니다. 버전업 된 개념이며, 무료 다운로드도 가능하지만, 유료버전인 'Photoscape X Pro'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할 편집프로그램은 무료 버전이면 충분합니다.
포토스케이프 3.7과 X의 차이점(장단점) 살펴보기
▶ 포토스케이프 3.4는 거의 사용되는 OS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현재 주로 사용되는 포토스케이프 3.7과 X 두 가지 버전에 대한 각각 버전에 대한 차이점 및 장단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로에게 대비되는 개념으로 정리했습니다.
◆ 포토스케이프 3.7의 장단점
▷ 장점 : 포토스케이프 X에 비하여 프로그램이 가볍기 때문에 프로그램 실행 즉시 편집작업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로딩시간이 거의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켜고 원하는 작업을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포토스케이프 X에 비하여 저장할 수 있는 포멧이 한정적입니다. (적용가능한 파일형식 : PNG, JPG, GIF, TIFF, BMP) 특히 블로그의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저용량 포멧의 저장이 되지 않기 때문에 SEO에 다소 불리한 측면이 있습니다.
◆ 포토스케이프 X의 장단점
▷ 장점 : 저용량 파일 포멧인 WEBP 파일 형식을 지원합니다. (적용가능한 파일형식 : PNG, JPG, GIF, TIFF, BMP, WEBP) 네이버 블로그에는 WEBP 적용이 불가능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적용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WEBP라는 파일 포멧은 품질은 이전의 포멧과 거의 비슷한데, 용량은 절반 이하로 줄일 수 있어서 블로그 속도 측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SEO에 좀 더 유리한 파일 포멧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장점2 : 프로젝트 파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동일한 작업을 반복해서 해야하는 경우(예를 들어, 썸네일 제작과 같이 텍스트를 동일한 포멧으로 유지해야 하는 경우) 프로젝트 파일을 불러오면 저장된 텍스트와 파일 포멧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서 작업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 단점1 : 포토스케이프 3.7에 비하여 무겁습니다. 포토스케이프 3.7을 사용하다가 포토스케이프 X를 사용하면 로딩속도가 다소나마 느껴질 정도입니다. 하지만, 포토샵과 같은 덩치 큰 프로그램보다 가볍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큰 불편은 없습니다.
▷ 단점2 : 일부 툴을 사용하려면 유료버전인 'Pro'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현재 유료버전을 구입하려면 50,40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드렸듯 티스토리 블로그를 작성하는 정도에는 포토스케이프 X Pro를 구매하지 않아도 무료버전으로도 충분히 사용가능합니다. 저도 무료버전을 사용하여 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3.7 무료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 그럼 포토스케이프3.7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먼저,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접속하여 '포토스케이프'를 검색합니다.
▼ 검색된 화면에서 아래의 보이는 접속경로로 접속합니다. 혹은 여기를 클릭하여 들어가셔도 됩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포토스케이프 홈페이지가 나타납니다. 해적사이트 같은 모습을 하고있지만, 이 사이트가 실제 포토스케이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화면입니다. 홈페이지에는 신경을 안쓰나봐요.
▼ 화면에서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 '포토스케이프 3.7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들어갑시다.
▼ 그럼 아래와 같은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Downloda Now'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 그럼 다운로드 폴더에 'PhotoScapeSetup_V3.7'이라는 실행파일이 있을 것입니다. 이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해줍니다.
▼ 설치 화면이 나타나면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외 다른 요구 사항은 없으니 설치버튼을 누르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 설치가 완료되면 '마침'이라는 버튼이 생성됩니다. '포토스케이프 V3.7 실행하기'를 체크한 후 '마침' 버튼을 눌러서 프로그램을 실행해봅시다.
▼ 포토스케이프 V3.7이 정상적으로 설치 완료되었습니다!
포토스케이프 X 무료 다운로드 및 설치방법
▶ 이번에는 포토스케이프 X 무료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화면에서 '포토스케이프 X' 링크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 윈도우10용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OS를 MAC으로 이용중인 사용자라면 오른쪽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들어가면 됩니다.
▼ 포토스케이프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로 접속이 됩니다.
▼ 우측의 '스토어 앱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 혹시 아래와 같은 메세지지가 생성된다면 'Microsoft Store 열기' 버튼을 눌러서 다운로드 접속 경로로 들어갑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서 PhotoScape X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 자동으로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열기' 버튼이 생성됩니다. '열기' 버튼을 눌러서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었는지 확인해봅시다.
▼ 다행히 설치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마치며...
가벼운 이미지 편집프로그램 중 포토스케이프가 가장 유저 친화적인 프로그램인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고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되어 있거든요. 포토스케이프 3.7과 포토스케이프 X 두 가지 버전 중 무엇이 좋다고 할 수는 없지만, 둘 다 이용해본 입장으로는 포토스케이프 3.7가 프로그램도 더 가볍고 이용도 편리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포토트케이프 X로는 웹피(webp)라는 확장자로 저장할 수 있다는 점과 썸네일 편집시 텍스트를 정해진 양식으로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 만큼은 3.7 버전이 따라오지 못합니다.
그래서 저는 본문이미지 초벌 편집은 포토스케이프 3.7로, 본문이미지 최종 저장 및 썸네일은 포토스케이프 X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둘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두 가지 버전 모두 효용성이 있기 때문에 좀 더 본인에 가까운 버전으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고 부탁드리며, 오늘도 긴 포스트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티스토리 > 티스토리 이미지 편집' 카테고리의 다른 글
[Tistory] 미리캔버스로 티스토리 프로필 이미지 만들기 (2) | 2023.01.01 |
---|